한국 역사책을 읽고 – 독후감

저는 미국에 온지 거의 2년차 되는 중학생 안채윤입니다. 한국에서나 지금 미국에서나 역사는제가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었고,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역사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도서관에 매주 가서는 한국사에 관한 책을 많이 읽고, 한국사 교실을 신청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제가 본 여러 책들이나 교과서에서 접한 느낌은 역사적인 사건들에 대해 정확한 사실을 잘 알 수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많은 한국역사에 관한 것을 아빠에게서 듣곤 했습니다.

그러던 중에 최근 엄마가 가져다 주어 읽게 된 한국 역사책 호국편 ‘기적의 시대(Miracle Years) ’를 보니 한국 전쟁에 대해 자세한 사실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을 건립한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인식을 매우 부정적으로 보는 얘기를 많이 들어왔는데 이 책을 보니 제가듣던 것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대통령은 철저한 계획으로 나라를 먼저 생각하며 국민들을 많이 걱정하셨다는 사실을 알게됐습니다. 이런 사실을 보면 이런 책을 일찍이 접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책이 제 친구들에게도 많이 읽혀져서 한국에 대한 역사를 친구들이 많이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제 주위의 한국인 친구들은 그런 한국의 역사 같은 것에 크게 관심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들은 학교 공부에만 열중이고, 학교가 끝난 후에는 학원에 가서 여러 가지 특별과목을 배우기에 많이 바쁩니다.

우리가 미국에 살더라도 우리 한국역사를 잘 알아야 미국사람들이 우리에게 한국에 대해서 묻더라도 우리는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려면 한국에 대해 자세히 올바로 설명해주는 한국역사책을 부지런히 읽어야 되겠습니다.

한국어와 영어로 잘 설명해서 이 책을 만들어주신 한국사 바로 알리기 여러 어른들께 진심으로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안채윤 (ms67 재학, Little Neck, New York 거주)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