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 정부가 성공한 이유 3.

이승만 정부가 성공한 이유 3.

Replies
0
Voices
1

Categorized:

Admin

이승만은 한미동맹을 맺어 국가안보와 안전한 울타리를 마련했다

1910년에 조선왕국이 멸망한 가장 큰 원인은 동맹국(同盟國)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뒤늦게 고종(高宗) 황제도 그 사실을 깨닫고 동맹국을 찾으려고 하였다. 동맹국이 될 강대국은 한반도에 대한 영토적 야심이 없어야 했으므로 대상국은 미국뿐이었다. 그러나 당시 미국은 조선왕국의 동맹국이 될 준비가 되어 있지 못했다. 그러한 고종 황제의 꿈은 반세기 후에 이승만 대통령이 1953년에 한미상호방위조약(韓美相互防衛條約)을 체결함으로써 이루어졌다.

한미동맹이 맺어진 과정은 어려운 것이었다. 6•25전쟁에서 희생자가 계속 늘어나자, 미국은 빨리 전쟁을 끝내려고 했다. 이승만이 볼 때 정전협정 체결과 그에 따른 미군 철수는 대한민국이 다시 침략당할 위험에 놓이게 됨을 의미햇다. 그러므로 이승만 대통령은 미국이 북한의 항복을 받기 위해 전쟁을 계속하든가 아니면 대한민국을 군사적으로 돕기 위한 한미동맹(韓美同盟)을 맺어 주기를 요구했다. 미국은 둘 다 반대했다.

그러므로 이승만은 미국이 공산 측과 휴전을 못하도록 방해하기 위해 “ 벼랑 끝 전술”을 썼다. 그것이 1953년 7월 19일의 ‘반공포로(反共捕虜) 석방’이었다. 당시 북한군 포로 가운데는 북한으로 돌아가기를 원하지 않는 반공주의자들이 2만 7천명이나 되었는데, 미국은 북한의 요구대로 그들을 북한으로 돌려보내려고 하였다. 북한을 달래야만 휴전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승만은 휴전도 못하게 하고 반공포로들이 북한에 끌려가는 것도 막으려고 했다. 그는 헌병총사령관 원용덕 장군에게 비밀리에 명령을 내려 포로수용소를 지키고 있는 미군들을 총으로 위협한 다음 반공포로들을 탈출시키도록 했다. 그것은 세계를 깜짝 놀라게할만한 어마어마한 사건이었다. 북한 측은 더이상 휴전회담을 하지 않겠다고 난리를 쳤다.

결국 미국의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이승만을 달래지 않고서는 휴전도 할 수 없음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승만이 요구하는 한미상호방위조약을 맺어주게 된 것이다. 그 이후 한미동맹이란 안보(安保)의 울타리 속에서 대한민국은 경제성장에 전념할 수 있게 되었다. 미국과의 군사동맹은 나아가 수천 년간 중국 중심의 대륙문명권에 속해 있던 남한지역을 미국 중심의 해양문명권에 편입시키는 놀라운 문명사적 전환(文明史的 轉換)을 가져왔다. 그에 따라 대한민국은 자유주의적(自由主義的)인 생활방식을 빨리 받아들여 근대화에 성공하게 되었다.